내시경센터 소개
청아병원 소화기 내시경 센터는 소화기 질환의 적극적인 예방과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최고의 의료진인 5명의 내과 전문의와 전담 간호 인력이 오래된 경험을 바탕으로 정확하고 안전한 검사와 치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의료진
주요 검사
- 위 내시경 검사 (일반, 수면)
- 상복부 통증, 출혈, 속쓰림, 구토 등 증상 시 내시경 검사를 실시합니다.
- 일반 내시경은 깨어 있는 상태에서 내시경을 시행하게 되며, 수면 내시경의 경우 수면제 또는 마취제를 주사하여 졸리운 상태 또는 얕은 잠에 취한 상태에서 내시경을 시행하여 검사 시의 불편한 느낌을 줄여주어 편안한 검사가 가능합니다. 식도암, 위암,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 상부위장관 질환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위암이 많고 조기 위암(초기상태의 위암)의 경우 내시경으로 일찍 진단만 된다면 수술을 통해서 거의 대부분이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내시경 중 진단에 필요 할 경우 조직검사,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균 검사, 용종절제술 등을 시행합니다.
- 대장 내시경 검사
- 급 · 만성 변비, 설사. 혈변, 하복부 복통, 복부 팽만감, 체중 감소, 빈혈 등 증상 시 내시경 검사를 실시합니다.
- 내시경 중 진단에 필요 할 경우 조직검사, 장 내용물의 세균 배양 검사, 용종절제술 등을 시행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암 환자의 약 10%가 대장암이며, 점점 더 증가 추세입니다.
대장용종이란 대장점막이 비정상적으로 자라나서 돌출된 병변을 말하며 이들 중 일부는 대장암으로 발전합니다. 즉 대장용종이 대장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0대 이상의 연령의 약 20%는 대장용종을 가지고 있고 50~60대 이상에서는 그 이상 발견 되고 있습니다. 용종은 대장내시경으로 제거해 주셔야 하며, 증세가 없이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40세 이상에서는 대장 내시경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있을시 20~30대도 검사가 필요 할 수 있습니다.)
- 용종절제술
- 선종성 용종은 5-10년간 자라면서 대장암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미리 발견하여 제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대장암 예방법입니다.
- 내시경적 점막 절제술
- 위장관 출혈시 내시경적 지혈술
- 식도 정맥류 출혈시 내시경적 지혈술
- 소화관 이물의 내시경적 제거술
청아병원 내시경센터는 수면 위,대장 내시경 검사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대비한 여러 가지 의료장비(심장제세동기,산소,맥박측정기,산소포화도 측정기 등)를 구비하여 보다 안전한 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각종 감염 예방을 위해 일회용 제품 사용, 대한 소화기 내시경학회-내시경 세척.소독 관리 지침에 따라 철저하게 내시경 세척, 소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